[대범한사람들] 합계 1,000만 구독자, 유튜브 30개 채널이 선택한 새로운 수익 창출법
2023. 11. 8.
대범한사람들 - 크리에이터 이커머스 플랫폼
안녕하세요! 채널 담당자님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을 제공하는 (주)대범한사람들의 채널 담당자 박영우입니다.
오늘은 진화하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트랜드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크리에이터들은 자체적인 수익원을 발굴해 유튜브 의존도를 낮추고 있습니다.
Influencer Marketing Hub 조사에 따르면, 고소득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수익 중 유튜브 광고 수익은 5%~13.5% 수준이며, 70% 이상 수익은 채널을 통한 브랜드 협업을 통해 창출하고 있습니다.
3가지 유튜브 비즈니스 트랜드를 살펴보고
채널의 수익 강화 팁(Tip)을 알아보겠습니다.
[탈 플랫폼화] 광고 수익의 불안정성을 극복
유튜브 광고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많지만 가장 큰 비중은 '조회수'입니다. 유튜브 발표 자료에 따르면 구독자에 의한 콘텐츠 조회는 평균 30%를 차지하고, 70%는 비구독자의 조회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광고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큽니다. 알고리즘의 불확실성은 광고 수익의 불안정성으로 이어집니다.
그 결과 경험이 풍부한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외 타 유료 플랫폼에서 자신의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을 유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료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 불법 및 성인 콘텐츠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다시 크리에이터들의 고민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채널 커머스] 공동구매 형식의 판매 대행에서 자체 채널 스토어 구축
경기 침체로 지상파 방송 광고 시장은 30% 이상 줄었으며, 이는 플랫폼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쇼핑 비즈니스 도입에 소극적이었던 유튜브는 플랫폼 차원에서 쇼핑 기능을 도입해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플랫폼 차원의 쇼핑 도입은 ‘팔이피플‘ 이라는 유저의 쇼핑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빠르게 바꾸고 있습니다. 발 빠른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영상 설명 혹은 댓글에 판매 링크 표시하는 비정기적 공동구매 방식인 판매 대행에서 벗어나 직접 채널 스토어를 구축하고 상시 운영해 수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채널 영상에 표시되는 유튜브 스토어 ]
[브랜디드 광고 진화] 2개월이 걸리는 브랜디드 광고에서 방송형 간접광고로 진화
유튜버 히밥은 KBS 예능 프로그램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를 통해 주 수입원인 PPL이 건당 중형차 1대 값이라고 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높은 광고 단가가 이슈화 되었지만 브랜드는 고비용에 대한 우려로 광고 진행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국내 MCN인 D사 자료에 따르면 브랜디드, 협찬/PPL이 5주에서 최대 9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경기 침체와 고비용, 장기간 소요되는 PPL 광고의 문제로 인해 유튜브 PPL 광고 시장은 위축되고 대형 MCN 들도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채널 영상 광고는 현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불필요한 협의는 줄이고 짧은 시간 내 다양한 광고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하는 방송형 간접광고 포맷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 채널 영상에 표시되는 가상광고(방송형 간접광고) 사례 ]
대범한사람들은 크리에이터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성장을 지원합니다.
(주)대범한사람들은 국내 1위 미디어 컴퍼니 CJ ENM의 방송 비즈니스 전략 및 방송 광고 비즈니스 솔루션 출신의 전문인력으로 채널의 수익 강화에 강력한 조력자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대범한사람들의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플랫폼'은 채널 수익 극대화에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